대홍기획 12월 새 소식
대홍기획 기사입력 2024.01.09 11:07 조회 625
<2023 대한민국 광고대상> 6관왕





 
 
대홍기획이 <2023 대한민국 광고대상>에서 6개 상을 받았다. 대한민국 광고대상은 한국광고총연합회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종합광고상이다. 대홍기획은 롯데지주 ‘승진왕’ 캠페인으로 소셜커뮤니케이션 부문 대상, 공익광고 부문 금상(Oldest Poster), 프로모션 부문 은상(플라스틱리움), 공익광고 부문 은상(플라스틱리움), 이노베이션 부문 은상(Burger Music), 퍼포먼스 마케팅 부문 동상(찐 이유도 모르면서)을 받았다.

대상을 받은 롯데지주 ‘승진왕’ 캠페인은 인턴부터 수석까지 롯데그룹 계열사의 다양한 직무를 체험하며 성장하는 웹예능으로, 직장인과 MZ세대 시청자에게 많은 공감과 사랑을 받았다.

 
홍성현 대표, 광고산업 발전 유공 은탑산업훈장 수훈

 


<제37회 한국광고대회>에서 홍성현 대홍기획 대표이사가 은탑산업훈장을 수상했다. 홍성현 대표이사는 1988년부터 35년간 광고산업에 몸담으며 대한민국 대표 기업들의 캠페인을 기획·총괄해 기업브랜드 가치 제고에 기여해왔다. 이와 함께 신생 브랜드와 스타트업의 런칭 캠페인을 지휘해 중소기업의 시장 진출을 돕는 등 성공적인 광고캠페인 창출로 광고산업의 성장과 경제 산업 발전에 공헌했다는 평을 받았다.

더불어 대홍기획 이광현 ECD도 광고산업 발전과 광고의 선한 영향력 확산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문화관광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2024 D.라이프 시그널> 트렌드 리포트 발간

 


2024년도의 소비 트렌드를 전망하고 이에 대응하는 브랜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한 리포트 <2024 D.라이프 시그널 - 현상의 시그널과 대응의 실마리>가 발간됐다.

대홍기획은 리포트를 통해 급부상하던 트렌드의 열풍이 갑자기 꺾이거나, 정반대되는 소비 행동이 공존하는 등 일관성 없이 상황과 시류에 따라 빠르게 선호와 행동, 태도의 전환이 일어나는 것을 현재 트렌드의 가장 큰 특징으로 꼽았다. 리포트에서는 이처럼 일관성 없이 양극단으로 벌어지는 소비인식과 행동을 ‘모순의 일상화’라고 정의하고, 소비와 라이프 스타일에 영향을 미치는 5개 차원(▲ 경제감각 - 소비와 비소비 ▲ 선호형성 - 무해와 자극 ▲ 구매방식 – 목적과 발견 ▲ 관계운용 - 나와 우리 ▲ 기술수용 - AI, 기대와 우려)에서 각각의 데이터와 생생한 사례를 통해 현상을 조망했다.

이어 계속되는 불황 속 급변하는 세태에 소비자의 관심과 흥미는 빠르고 다양하게 변화하며, 이러한 시기 브랜드의 접근 전략으로 ▲ 경계 없는 연상 ▲ 창의적인 연결 ▲ 경험재로 연출을 꼽았다. 끝으로 이러한 대응의 관건은 ‘누가 더 흥미롭게, 의외성 있게, 똑똑하게 연상하고 연결하고 연출하는가’라며 결국 가장 필요한 것은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생각과 기획력인 휴먼 씽킹(Human Thinking)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대홍기획은 2020년 <코로나19, 뉴노멀의 시작>, 2021년 <DESIRE: 욕망의 방향>, 2022년 <D.비즈 시그널 : 커뮤니티와 팬덤, 그리고 NFT>, <D.라이프 시그널: 2023년 소비를 이끄는 7개의 라이프 시그널> 등 스몰&빅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소비자 인식과 행동을 추적하고 변화의 시그널을 발굴하는 소비 및 비즈니스 트렌드 리포트를 꾸준히 발간하고 있다. 이번 <2024 D.라이프 시그널 - 현상의 시그널과 대응의 실마리> 리포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대홍기획 The Issue 기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베트남 법인, <베트남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한국광고PR학회 올해의 광고PR상> 수상
 
 


대홍기획 베트남 법인이 <베트남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와 <한국광고PR학회 올해의 광고PR상>을 수상하며 2관왕에 올랐다. <2023 베트남 광고 크리에이티브 어워드(Vietnam Creative Advertising Award)>는 베트남 문화체육관광부와 광고협회가 주관하는 행사로 베트남 광고·마케팅 전문가 100여 명의 엄중한 심사를 통해 수상자를 선발하는 권위 있는 시상식이다. 대홍기획 베트남은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메타버스 게임 플레이투게더를 활용한 메타버스 마케팅으로 ‘2023 베스트 크리에이티브 부문’ 금상을 받았다. 대홍기획은 플레이투게더 내에 롯데리아, 베트남 팔도 코레노 키친 등 가상 매장을 오픈해 새로운 소비 경험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에 앞서 대홍기획 베트남은 롯데리아 베트남 ‘8,000일의 약속’ 캠페인으로 한국광고PR실학회 ‘2023년 올해의 광고PR상’ 기업CSR/브랜드 광고PR부문 금상도 받았다. 대홍기획 베트남은 버거 프랜차이즈의 메인 타깃인 베트남 Z세대와의 소통 강화를 위해 2022년부터 아이돌 가수 에이미(AMEE)와 ‘My FAVORITE LOTTERIA’ 캠페인을 전개해 왔다. 캠페인 영상을 통해 롯데리아가 베트남에 처음 진출한 후 8,000일간 행복한 추억을 선사해 온 공간임을 상기시키고, 앞으로 함께할 8,000일의 시간에 대한 메시지도 전했다. 가수 에이미와 협업한 음원은 출시 일주일 만에 각종 음원차트에서 1위 달성, 유튜브 뮤직비디오 트렌딩에서 4위를 기록하는 등 온라인에서 총 1,700만 뷰를 기록하며 롯데리아의 브랜드 헤리티지를 MZ세대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했다는 평을 받았다.

하노이와 호찌민에 위치한 대홍기획 베트남 법인은 지난 2015년 설립되어 현지 기업은 물론 베트남에 진출했거나 진출 예정인 한국 기업의 베트남 현지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벨리곰 NFT 웹사이트 ‘2024 독일 디자인 어워드(GDA)’ 수상

 


대홍기획이 벨리곰 NFT 시즌2 웹사이트로 ‘2024 독일 디자인 어워드(German Design Award)’ 엑설런트 커뮤니케이션 디자인(Excellent Communications Design) 웹 부문 위너(Winner)를 수상했다. 독일 디자인 어워드는 1969년부터 시행해 온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디자인 분야 시상식으로, 국제 디자인 어워드에서 수상 경력이 있거나 초청을 받은 작품만이 참가 자격을 부여받을 수 있어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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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HS슈퍼캘린더] 광고인이라면 알아두어야 할 05월의 디데이
이번 달엔 뭐가 있지?2030과 MZ세대는 무슨 날을 챙기지? 소재 고갈, 새로운 아이템을 갈구하는 당신! 광고인이라면 알아 두어야 할 05월의 디데이를 모아모아! 100여 개 사이트를 긁어모아, 슈퍼캘린더를 준비 ㅎHS쓰!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AI와 인간’ 주제로 파타야를 뜨겁게 달궜던 ADFEST 2024_(1)
걷기 좋은 계절, 봄이 돌아왔습니다. 이렇게 걷기 좋은 날, 더 걷고 싶은 마음이 들게 만드는 캠페인 하나를 소개합니다. 만보기 앱 캐시워크의 브랜드 캠페인 ‘만보기의 본보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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굽네 맵단짠 칩킨 ‘더 이상의 맵단짠은 없다 with 르세라핌’ 편
맵고 달고 짭짤한 치킨은 어떤 맛일까? 굽네 치킨이 신메뉴 ‘맵단짠 칩킨’ 출시를 기념해 ‘더 이상의 맵단짠은 없다 with 르세라핌' 캠페인을 진행했다. 신메뉴의 맵고, 달고, 짭짤한 3가지 맛이 불러일으키는 호기심을 메인 모델인 르세라핌과 일반인들의 다양한 상황 설정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어필한 이번 캠페인이, 3/4월호 베스트 크리에이티브에 선정됐다.
[PENTAPRISM] Super Bowl
슈퍼보울. 세계에서 제일 큰 그릇.     이번 달 <펜타프리즘>이 주목한 주제는 슈퍼볼 Super Bowl 입니다. 우리나라에는 야구나 농구에 비해 미식축구의 관심이나 열기가 아직 많이 높지 않기 때문에 아마 처음 알게 되실 분이 있을지 모른다는 노파심으로 말씀 드리면, 미국 최고의 미식축구팀을 겨루는 NFL 결승전인 슈퍼볼은 Super Ball이 아니라 Super Bowl(그릇)이라고 씁니다. 그 이유는 경기에
다채로운 연출, 정확한 계획에서 출발해 스튜디오 서플러스 이호재 감독
  ‘KRUSH, 지금 가장 쿨한 4세대 맥주’ 캠페인, ‘NODAM 금연구조가 필요하다면’ 캠페인, ‘DALBA LEEHYORI BEYOND DOUBLE CREAM’ 캠페인 등을 연출한 스튜디오 서플러스의 이호재 감독은 ‘다채로운 연출이 가능한 스펙트럼이 넓은 연출자’  로 소개된다. 자연스런 라이팅과 입체적인 캐릭터 표현이 시청
‘AI와 인간’ 주제로 파타야를 뜨겁게 달궜던 ADFEST 2024_(1)
걷기 좋은 계절, 봄이 돌아왔습니다. 이렇게 걷기 좋은 날, 더 걷고 싶은 마음이 들게 만드는 캠페인 하나를 소개합니다. 만보기 앱 캐시워크의 브랜드 캠페인 ‘만보기의 본보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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