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nd Story] 경동나비엔 제작스토리 세계가 인정한 경동나비엔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11.10.17 12:00 조회 4903

최근 한류를 비롯하여 대한민국의 많은 브랜드가 해외에서 인정받고 있다. 까다로운 해외 소비자의 눈높이를 넘은 많은 브랜드중의 하나가 바로 경동나비엔이다. 미국, 러시아, 중국, 일본, 유럽 등 전 세계 30여개국에 보일러를 수출하여 2011년 상반기 기준으로 수출액의 73%을 담당하고 있는 명실상부한 국가대표보일러이다. 경동나비엔은 이러한 사실을 바탕으로 소비자들의 인식 상에서 글로벌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2010년 송지헌 아나운서를 활용하여 수출 1위라는 사실을 바탕으로 한 광고를 집행했다. 2011년에도 경동나비엔은 세계에서 인정받는 국가대표 브랜드가 될 수 있었던 배경인 콘덴싱기술을 소재로 광고를 제작하기로 했다. 특히 올해에는 소비자들에게 수출 1위라는 사실의 의미를 경동나비엔의 콘덴싱 기술력과 연결시키는 작업을 통해 광고수용성을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진행되었다.



 
콘덴싱기술이 만들어 낸 73%의 압도적 수출1위

보일러의 경우 금방 구매하고 버리는 소비재가 아니라 한번 설치하면 오랫동안 사용하는 내구재임을 되새겨 본다면 수출 1위가 가진 의미는 단순히 많이 팔았다는 것에 머물지 않는다. 분명한 기술력이 있지 않고서야 불가능한 일인데 그 비결은 바로 경동나비엔이 자랑하는 콘덴싱 기술력에 있다. 아시아 최초로 콘덴싱 기술을 개발하고 23년간 꾸준히 연구해왔던 콘덴싱 기술이 바로 73%의 압도적 수출액1위를 가능케 한 핵심이다. 그리고 또 하나 의미 있는 사실은 30여개국 수출이라는 것이 단순히 여러국가에 수출했다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것. 콘덴싱 보일러를 최초로 개발한 보일러 종주국인 네덜란드, 물을 뿌리면 바로 얼어버리는 영하 50도를 밑도는 러시아, 세계 최대의 시장인 미국 등.. 보일러 수출 자체가 의미 있는 국가들에 수출을 해왔다. 그리고 각국이 정해놓은 규격 테스트 및 보일러의 효율테스트들을 거뜬히 통과했다. 기술력이 있지 않으면 불가능한 수출 스토리다. 이것이 경동나비엔이 국가대표 보일러라고 당당히 말할 수 있는 이유이다.

보일러 수출?
네덜란드에 풍차를 수출하는 일만큼 놀라운 일!


경동나비엔은 수출 1위를 알리되 “수출 1위”를 말하지 않고 “기술력”으로 커뮤니케이션하기로 했다. 그리고 수출1위의 진정한 원동력인 “기술력”에 대한 이야기를 어떻게 전달해야 소비자들이 흥미 있게 받아들여 줄 것인가 하는 고민을 통해 “각 나라를 대표하는 것을 수출하는 것만큼 대단한 일”이라는 틀 안에서 각국의 수출이야기를 담았다. 먼저 경동나비엔의 수출 30개국 중에서도 수출이 의미 있는 국가 5개를 선정하고 그 중에서도 더 특별한 의미가 담긴 3개국인 미국, 러시아, 네덜란드를 선정했다. 크리에이티브의 구성 상 나라별로 지역적 특성이 강하게 드러나는 소재를 선정해야 광고 임펙트가 증대되기 때문에 각 나라의 상징성 있는 아이템을 찾기 위해 며칠 밤을 새우는 작업은 계속되었다.

더불어 광고적인 매력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영상 자료를 찾는데 힘을 쏟았고, 여기에 디테일을 완성시킬 수 있는 촬영을 더하여 지금의 광고가 완성되었다. 이를 통해 “네덜란드에 보일러를 수출하는 일은 네덜란드에 풍차를 수출하는 일만큼 놀라운 일” “미국에 보일러를 수출하는 일은 미국에 3D영화를 수출하는 일만큼 놀라운 일” “러시아에 보일러를 수출하는 일은 러시아에 발레를 수출하는 일만큼 놀라운 일”이라고 메시지를 소비자들에게 쉽게 전달할 수 있었다. 자칫 어렵고 딱딱하게 느껴질 수 있었던 이야기를 소프트 하게 풀어낸 화법이 돋보인다.

광고는 처음부터 끝까지 눈길을 끌기 위해 화려한 기법을 사용하기보다는 최대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에 중심을 두고 있다. 메시지 침투력을 높이기 위해 3편에 각기 다른 성우들을 활용하여 메시지 집중력을 높였다. 네덜란드 편은 성우 겸 연기자로 유명한 김기현성우의 굵고 담대한 목소리로, 미국 편은 외화 더빙으로 친숙한 박일 성우의 목소리로, 러시아편은 고품격의 성우 톤으로 유명한 연극배우 겸 성우 박정자씨의목소리로 메시지를 전달하여 각 편의 매력을 배가 시켜주고 있다.

진정한 국가대표, 경동나비엔

한 나라를 대표하는 것을 우리는 국가대표라고 부른다. 그만큼 품질이나 디자인을 통틀어서 가장 훌륭하고 앞서가는 제품이라는 것을 뜻한다. 많은 브랜드가 경쟁하고 있는 보일러시장에서 경동나비엔이 만들어 낸 성과와 그 성과를 가능하게 했던 콘덴싱기술이야말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진정한 국가대표라고 할 수 있다. 겉모습은 흉내 낼 수는 있어도 그 원천기술은 쉽게 카피하기가 힘든 법이다. 경동나비엔이 국내의 국가대표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더욱 인정받는 모습을 기대한다. 이러한 내용을 토대로 제작된 경동나비엔 국가대표보일러 편은 2011년 9월부터 집행될 예정이며, 15초, 20초로 제작되어 TV 브라운관에서 볼 수 있다.

2011년 하반기 경동나비엔의 캠페인을 통하여 기술력을 가진 진정한 국가대표 보일러로 꾸준히 소비자에게 다가갈 것이다 콘덴싱기술이 만든 압도적 수출의 차이를 또 한 번 만들기 위해 23년 전부터 그랬듯 경동나비엔의 보일러에 대한 열정은 현재 진행 중에 있다.
 
자료제공 | TBWA코리아
보일러 ·  경동나비엔 ·  제작 ·  스토리 ·  세계 ·  TBWA ·  1위 ·  광고 ·  수출액 ·  브랜드 ·  콘덴싱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생각을 깨우는 한 줄의 광고 카피_내 앞을 가로막고 있는 것이 진짜 벽입니까
"와, 송강호와 캡틴 아메리카라니!”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HSAD,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함께 ‘여왕급 콜라보 광고’ 성사
HSAD가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각 브랜드의 광고모델인 김지원, 김수현과 함께 지금껏 보지 못했던 ‘여왕급 컬래버레이션’을 성사시켰습니다.
[HSAD 광고 딜리버리] 우리가 사랑한 다이닝
HSAD 최신 온에어 된 광고 소식과 HSAD 기업 소식을 한눈에 볼 수 있는 HSAD 광고 딜리버리!
빅데이터로 범죄 대응 감정을 분석하다_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 전략
누구나 한 번쯤 검찰청, 서울지방경찰청, 은행 등에서 전화를 받아봤을 것이다.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따라 보이스피싱 전화는 더 자주 일상적으로 걸려오곤 한다. 최근 들어서는 가족을 사칭한 카카오톡 메시지, 은행 대출이나 중고나라 해킹 등으로 인해 범죄에 연루됐거나 금융 관련 문제가 발생했다는 등의 여러 가지 시나리오로 사람들에게 접근하곤 한다.
[Making Affair] 롯데월드 광고촬영 현장 - 삼바 삼바 삼바 ! 축제의 열기 속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화려한 축제로 손꼽히는 브라질의 리우삼바카니발. 흥겨운 음악과 신나는 댄스, 화려한 의상 등의 환상적인 볼거리로 가득한 리우삼바카니발이 롯데월드에서 펼쳐졌다. 삼바의 여인으로 변신한 제시카 고메즈와 함께 축제의 열기 속으로.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HSAD,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함께 ‘여왕급 콜라보 광고’ 성사
HSAD가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각 브랜드의 광고모델인 김지원, 김수현과 함께 지금껏 보지 못했던 ‘여왕급 컬래버레이션’을 성사시켰습니다.
[HSAD 광고 딜리버리] 우리가 사랑한 다이닝
HSAD 최신 온에어 된 광고 소식과 HSAD 기업 소식을 한눈에 볼 수 있는 HSAD 광고 딜리버리!
빅데이터로 범죄 대응 감정을 분석하다_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 전략
누구나 한 번쯤 검찰청, 서울지방경찰청, 은행 등에서 전화를 받아봤을 것이다.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따라 보이스피싱 전화는 더 자주 일상적으로 걸려오곤 한다. 최근 들어서는 가족을 사칭한 카카오톡 메시지, 은행 대출이나 중고나라 해킹 등으로 인해 범죄에 연루됐거나 금융 관련 문제가 발생했다는 등의 여러 가지 시나리오로 사람들에게 접근하곤 한다.
[Making Affair] 롯데월드 광고촬영 현장 - 삼바 삼바 삼바 ! 축제의 열기 속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화려한 축제로 손꼽히는 브라질의 리우삼바카니발. 흥겨운 음악과 신나는 댄스, 화려한 의상 등의 환상적인 볼거리로 가득한 리우삼바카니발이 롯데월드에서 펼쳐졌다. 삼바의 여인으로 변신한 제시카 고메즈와 함께 축제의 열기 속으로.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HSAD,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함께 ‘여왕급 콜라보 광고’ 성사
HSAD가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각 브랜드의 광고모델인 김지원, 김수현과 함께 지금껏 보지 못했던 ‘여왕급 컬래버레이션’을 성사시켰습니다.
[HSAD 광고 딜리버리] 우리가 사랑한 다이닝
HSAD 최신 온에어 된 광고 소식과 HSAD 기업 소식을 한눈에 볼 수 있는 HSAD 광고 딜리버리!
빅데이터로 범죄 대응 감정을 분석하다_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 전략
누구나 한 번쯤 검찰청, 서울지방경찰청, 은행 등에서 전화를 받아봤을 것이다.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따라 보이스피싱 전화는 더 자주 일상적으로 걸려오곤 한다. 최근 들어서는 가족을 사칭한 카카오톡 메시지, 은행 대출이나 중고나라 해킹 등으로 인해 범죄에 연루됐거나 금융 관련 문제가 발생했다는 등의 여러 가지 시나리오로 사람들에게 접근하곤 한다.
[Making Affair] 롯데월드 광고촬영 현장 - 삼바 삼바 삼바 ! 축제의 열기 속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화려한 축제로 손꼽히는 브라질의 리우삼바카니발. 흥겨운 음악과 신나는 댄스, 화려한 의상 등의 환상적인 볼거리로 가득한 리우삼바카니발이 롯데월드에서 펼쳐졌다. 삼바의 여인으로 변신한 제시카 고메즈와 함께 축제의 열기 속으로.